생활의 Tip/생활정보

무료 이미지 사이트 TOP 10 -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이미지

비쥬마마 2020. 12. 3. 15:07

 유튜브, 개인사업, 과제, 업무 등 상업적&비상업적 활동을 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했던 저작권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작권 때문에 따져봐야 할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미지 저작권 관련하여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미지 저작권 침해 사례로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이미지 저작권 침해는 이미지 라이선스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사용했기 떄문에 발생합니다. 아래의 예시는 이미지 저작권 침해 사례의 일부분이므로 단순히 참고만 하여 주세요.

 

1.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었는데, 중간에 삽입한 이미지 때문에 노란 딱지가 붙었다.
2.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캐릭터를 상품 제작에 사용했는데 저작권 침해로 경찰서에서 연락이 왔다. (사용된 이미지의 라이선스문제 일수도 있고, 원작자가 따로 있는 도용된 이미지일 수도 있습니다.)
3. 기존 판매처 상세페이지에 있는 사진을 무단으로 캡처하여 내 판매상품 상세페이지에 사용했다.
4. 유료 이미지를 모아서 카페나 블로그에서 무료 배포했다.
5. 회사 보고서, 제안서에 개인용 무료 이미지를 넣어 사용했다. (상업용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고 안전하게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이미지 라이선스를 이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CCL(Creative Common License)를 확인하면 이미지의 사용범위에 대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ccl은 이미지뿐만 아니라 음원, 폰트 등 모든 저작권을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CL(Creative Common License)이란?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을 다른 이들이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미리 허락하는 라이선스로, 자신의 저작물을 이용할 때 어떤 이용허락조건들을 따라야 할지 선택하여 표시하게 됩니다.

CCL마크는 저작자 표시(BY), 비영리(NC), 변경금지(ND), 동일 조건변경 허락(SA) 이 4개로 구분됩니다. 

BY

NC

ND

SA

저작자 표시
(Attribution)
비영리
(Noncommercial)
변경금지
(No Derivative Works)
동일조건변경허락
(Share Alike) 

라이선스에는 4개의 CCL 이용허락 조건들로 구성된 6종류의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1. 저작자 표시(CC BY)

2. 저작자 표시-비영리(CC BY-NC)

3.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CC BY-ND)

4. 저작자 표시-동일 조건변경 허락 (CC BY-SA)

5.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변경 허락 (CC BY-NC-SA)

6.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1. 저작자표시 (CC BY) 

· 가능한 이용 : 복사 및 배포 가능(반드시 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상업적 이용 가능, 이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이용하여 2차 저작물을 만들어도 됨(반드시 원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2차 저작물의 라이선스를 자유롭게 선택해도 됨.

· 제한된 이용 : 저작자 및 출처만 표시한다면,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

 

2. 저작자 표시-비영리 (CC BY-NC) 

· 가능한 이용 : 복사 및 배포 가능(반드시 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이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이용해 2차 저작물을 만들어도 됨(반드시 원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2차 저작물의 라이선스를 자유롭게 선택해도 됨.

· 제한된 이용 : 상업적 이용 불가능.

 

3.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CC BY-ND) 

· 가능한 이용 : 복사 및 배포 가능(반드시 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상업적 이용이 가능.         

· 제한된 이용 :이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이용해 2차 저작물을 만들어서는 안 됨.

 

4. 저작자 표시-동일 조건변경 허락 (CC BY-SA) 

· 가능한 이용 : 복사 및 배포 가능(반드시 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상업적 이용이 가능, 이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이용해 2차 저작물을 만들어도 됨.(반드시 원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 제한된 이용 : 2차 저작물에 원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함.

 

5.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변경 허락 (CC BY-NC-SA) 

· 가능한 이용 : 복사 및 배포 가능. (반드시 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이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이용해 2차 저작물을 만들어도 됨(반드시 원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 제한된 이용 : 상업적 이용 불가능, 2차 저작물에 원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함.

 

6.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CC BY-NC-ND)

· 가능한 이용 : 복사 및 배포 가능. (반드시 저작자 및 출처를 표시)

· 제한된 이용 : 상업적 이용 불가능, 이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이용해 2차 저작물을 만들어서는 안 됨.

 


무료 이미지 사이트  Top 10

무료이미지 사이트여도 CCL을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해당 사이트의 저작권은 현재 개인/상업적 사용이 가능하나 사이트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항상 최신 내용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1. 구글 이미지 검색 Click!

구글 이미지에서 사이트 구애 없이 무료 이미지 검색 가능합니다. 단, 고급 검색에서 라이선스 설정 필수입니다. 이미지 검색 후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해당 사이트에 가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이미지 검색 방법 

· 이미지 검색→설정→고급 검색→사용권한 선택

고급 검색에서 사용권한을 선택하여 사용 범위와 목적에 맞는 이미지를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권한은 1. 라이선스 필터링 안 함, 2. 사용 또는 공유 가능, 3. 사용 또는 공유 가능(상업적 용도 포함), 4. 사용, 공유 또는 수정 가능, 5. 사용, 공유 또는 수정 가능(상업적 용도 포함)으로 구분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시, 설정 → 고급검색
고급검색 → 사용권한 : 필요한범위(상업적 용도 포함) 선택.

· 이미지 검색 → 도구 → 사용권한 선택

설정→고급설정으로 들어가 사용권한을 선택할 필요 없이, 이미지 검색 결과 화면에서 도구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사용권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구'를 클릭하면 이미지 검색 시 필터링할 수 있는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그중 사용권 항목에서 사용권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픽사 베이(Pixabay) Click! 

픽사베이(Pixabay)의 대표지이미

픽사 베이에는 65만 장이 넘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일러스트, 비디오가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상단에 검색되는 셔터 스톡 워터마크가 있는 이미지는 유료이고 그 외에는 무료입니다.상업적/비상업적 목적으로 이미지를 복사, 수정, 배포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는 상표, 광고, 개인정보보호 권리에 따라 보호될 수 있습니다. sutterstock 연결 시 유료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프리 픽(Freepik) Click! 

프리픽(Freepik)의 대표지이미 (출처:프리픽)

프리 픽은 일러스트, 아이콘, 사진 등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프리픽 이미지 이용 시 반드시 출처(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무료 이미지만을 검색하고 싶을 때는 검색 필터에서 'Free'를 선택한 후 검색해야 합니다.

 

프리픽 무료이미지 검색 방법 ▶ 검색창 왼쪽부분에서 'Free' 체크 후 검색 (출처:프리픽)

 

4. 언스플래시(Unsplash) Click! 

언스플래시(Unsplash)의 대표지이미

언스플래시에는 감성적 필터 효과가 적용된 분위기 있는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2차 수정이 가능합니다. 

 

5. 모그 파일(Morguefile) Click! 

모그파일(Morguefile)의 대표지이미

모그 파일은 무료로 기부한 사진을 모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홈페이지 메인 상단에 Free Photos 클릭하면 무료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그대로 되팔지만 않으면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크기 600X400 이하 이미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 픽 점보(picjumbo) Click! 

픽점보(picjumbo)의 대표지이미

픽 점보는 사진작가 겸 웹디자이너인 'Viktor Hanacek'의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무료 버전, 프리 미미 엄버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전을 구매하면 더 많은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7. 그래 티소 그라피(Gratisography) Click! 

그래티소그라피(Gratisography)의 대표지이미지

그래 티소 그라피는 사진작가 'Ryan McGuire'의 무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그래 티소 그라피의 모든 이미지는 상업적으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8. 프리 레인지(FREERANGE) Click! 

프리레인지(FREERANGE)의 대표지이미지

프리 레인지는 사실적 이미지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러스트도 있습니다. 무료가입 후 이용 가능합니다.

 

9. 픽업 이미지(PICKUP IMAGE) Click! 

픽업이미지(PICKUP IMAGE)의 대표지이미지

픽업 이미지는 풍경이나 자연 이미지가 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10. 렛츠 씨씨(Let's CC) Click! 

렛츠 씨씨는 CCL을 허락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이미지, 음악, 동영상 등 저작권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검색 시 사용 목적에 따라 아래 사진과 같이 빨간 박스 부분에 체크를 한 후 검색합니다. 

 

▲ 렛츠씨씨(Let's CC)의 상업용 무료이미지 검색시, 빨간박스 부분을 체크하고 검색해야 합니다.

 

 

▼ 폰트 라이선스, 무료 폰트 사이트 알아보기

1-woori.tistory.com/3

 

글꼴(폰트) 재산권 침해 - 글꼴(폰트)지식재산권 조심하세요!

폰트에도 지식재산권이 있습니다. 걸리겠어?하는 마음으로 저작권 있는 글꼴을 무단으로 사용하게 되면 어느날 갑자기 저작권 침해했다는 내용증명이 배달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폰트

1-woori.tistory.com

 

728x90
반응형